본문 바로가기
집콕 생활

2020 장마기간은 언제? 미리 준비할 것 3가지 확인해보아요

by 뉴멀 2020. 6. 16.

올해 2020 장마기간이 다가옴에 따라 준비해야할 것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주 뉴스에 보면 벌써 폭염특보가 이어지고 있고 제주엔 이른장마가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올해 2020 장마기간은 언제이고 준비해야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마란?

장마(monsoon season)는 6월 중순에서 7월 하순의 여름에 걸쳐서 동아시아에서 습한 공기가 전선을 형성하여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많은 비를 내리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그 시기를 장마철이라 한다. 구우(久雨)라고도 한다. (위키백과)

 

 

 

 

 


요즘 기상청은 정확하게 [이기간이 장마기간입니다]라고 일자를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점점 변덕스러워지는 날씨탓에 조심스럽게 예측하는 느낌인데요. 이와 관련해 기상청이 발표한 기온과 강수량 1개월 전망표를 보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강수량이 확 올라가는 주간이 보입니다 (출처 기상청)

 

 

6월말부터 7월 중순까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은 강수량이 이어지고 7월 중순에는 폭우가 쏟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이에 MBC뉴스에서는 "기상청은 올해는 작년보다 더 덥겠고, 7월 하순부터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6월하순부터는 비가 내리는 날이 많아지고 7월부터는 집중호우도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 라고 보도하였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볼때 , 올해 2020 장마기간은 6월말부터 7월중순까지로 예상하게 됩니다.

 

 

 

 

 

 

 


1. 차량 점검

 

와이퍼 교체

비가 쏟아붇는 장마철에 시야확보를 위한 와이퍼는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미리 교체하거나 점검해둡니다.

 

에어컨과 열선 체크

바깥과 다른 온도와 습도 차이로 인한 김서림을 방지하기 위해 에어컨과 열선이 잘 작동되는지 미리 체크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물의 막이 형성되어 바퀴가 물 위에 뜬 상태로 움직이게 되는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의 공기압을 10% 줄입니다.

 

 

 

2. 집과 집주변 점검

 

호우 중 외출시 수도와 가스밸브를 잠그고 전기차단기를 내립니다.

호우로 인한 하수구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집주변의 하수구 맨홀이나 개수구 등을 점검합니다.

 

 

 

3. 건강관리

 

높은 습도로 인해 집에 집진드기나 곰팡이가 발생하여 아토피나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가구나 가전제품을 벽에서 어느정도 떨어뜨려 통풍이 잘 되게 하고 침구와 옷 등을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갑자기 낮아진 온도로 인해 혈압이 높아진다거나 높은 습도로 음식물에 세균이 번식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히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가동시켜안의 습도조절에 주의합니다.

 

 


올해 2020 장마기간이 벌써 코앞이네요. 미리 준비해야할 것들을 체크해보고 보다 쾌적한 장마기간이 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뉴멀의 집콕라이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