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콕 요리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재우지 않고 바로하는 저녁메뉴 추천

by 뉴멀 2020. 7. 30.

오늘의 저녁메뉴 추천 : 소불고기 전골

 

집밥 백선생에 나온 백종원 액젓 소불고기를 국물버전으로 전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맛은? 대박적이네요. 재어 놓을 필요없이 바로 재료만 있으면 육수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는 초간단 액젓 소불고기 전골. 만들면서도 혹시나 비리거나 맛이 이상하면 어쩌지 했는데 너무도 간이 딱 맞고 맛있게 성공했습니다. 어머님이 밥을 더 가져와 국물에 비벼드셨으니 확실하죠?

 

기존 방송에 나온 레시피의 양을 그대로 하면 꽤 짜더라고요. 몇 번 이리저리 양을 맞춰보고 이제 맛있는 비율을 대략적 완성해서 정리해봅니다. 중간중간 팁으로 알려드릴게요.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로도 굿

전골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뭔가 어렵고 번거롭게만 느껴지는 소불고기 전골을 양념에 훅훅 버무려 냉장고 야채 털어서 육수만 넣고 끓이면 끝나는 레시피를 만들어주다니 정말 10년은 감사할 백종원 레시피에요.  

 

백종원 액젓 소불고기 전골
(4-5인분 / 1큰술: 10ml/10g)
소고기 한 근, 600g, 앞다리살 혹은 불고기용
대파 한 대, 송송/어슷 반반
양파 한 개, 채썰어서
표고버섯,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등 각 한 줌씩
청양고추, 송송 (선택)
당면 80g, 불려서 (선택)
고기양념 : 설탕 3큰술, 다진마늘 2큰술, 액젓 3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2큰술
육수 : 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국간장 2큰술, 물 2컵 (400ml)
*당면 추가시 물 2컵 추가(400ml) + 국간장1큰술 추가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필요한 재료

어느 고기든 불고기감이면 가능하지만 확실히 소고기로 소불고기를 해먹으니 맛이 다르더군요 이 레시피에 미원만 더 넣어주면 가게에서 사먹는 맛까지 나올 것 같지만 건강을 위해 생략했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맛있었어요.

 

  • 소고기 불고기감 - 역시 소고기가 더 맛있네요
  • 당면 - 없으면 너무 아쉬워요. 요리 시작할 때 미리 끓인 물에 담가놓으면 편해요
  • 대파/양파/버섯류 - 기본 토핑입니다
  • 각종 냉장고 야채 조금 - 이럴 때 간단히 냉파할 수 있어요

 

백종원 액젓소불고기 재료들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조리순서

백종원 레시피의 소불고기 전골 조리순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고기 양념
  2. 야채 셋팅
  3. 불고기 육수

먼저 넉넉한 볼에 소고기 불고기감 한근을 담고 설탕 3큰술을 뿌려준 후, 버물버물 설탕이 잘 스며들게 해주세요. 소고기 입자에 양념이 쏙쏙 배이게 하는 작업입니다.

 

설탕으로 주물주물

 

그리고나서 액젓 3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을 넣어 주물주물 양념해줍니다. 채썰어 놓은 양파와 송송썰어놓은 대파도 넣어 간단히 섞어주세요.

 

소불고기 양념

 

고기만 양념이 되면 소불고기 전골의 80%가 끝난 셈입니다. 이제 냄비를 올리고 양념한 고기와 야채를 셋팅합니다. 고기는 중간에 자리잡아주고 그 둘레로 어슷썰어놨던 대파와 팽이버섯, 청양고추 등 야채를 둘러줍니다. 저는 냉장고에 있던 샤브샤브하고 남은 청경채와 배추를 추가로 넣었어요. 냉장고 사정에 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당면도 잊지말고 넣어줍니다.

 

소불고기 셋팅

 

 tip 

  • 당면은 처음부터 같이 끓이면 지저분해질 수 있어요. 미리 담궈놓았던 당면이라면 육수가 어느정도 끓어오를 때 넣어주면 모양이 풀어지지 않고 깔끔합니다.

 

 

 

이제 육수를 만들어 부어줄게요. 물론 셋팅과 육수의 순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육수 먼저 만들어 놓고 셋팅하셔도 전혀 무방합니다. 백종원의 소불고기 전골 육수는 너무 간단해요. 이때는 액젓이 아닌 간장이 필요한데 저는 진간장을 사용하니 좀 짠 느낌이 있어서 국간장 용도로 자주 쓰는 쯔유를 사용했어요. 덜 짜고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육수 : 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국간장 2큰술, 물 2컵 (400ml) 
*당면 추가시 물 2컵 추가(400ml) + 국간장1큰술 추가

 

소불고기 육수

 

 tip 

  • 국간장 대신 쯔유와 같이 맛간장을 사용하면 감칠맛이 더 살아나요!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간단한데 국물맛이 깊어요

이제 불을 중불에 두고 쭉 끓여주기만 하면 맛깔나는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이 완성됩니다. 처음엔 센불로 끓이다가 육수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국물을 깊게 만들어주세요. 오래 푹 고아서 먹는게 아니기 때문에 금방 완성되는 백종원 레시피의 소불고기 전골이에요.

 

백종원 소불고기 전골 완성

 

당면을 먼저 넣으면서 끓였더니 비주얼이 많이 흐트러졌지만 맛은 아주 간이 딱맞았어요. 소고기 한근 전체를 다 전골에 사용하니 오늘 우리가족 5명 저녁을 아주 푸짐하게 먹었네요. 온가족이 모두 모이는 저녁메뉴 고민이신가요? 실패없는 백종원 레시피의 소불고기 전골을 추천합니다. 맛있게 드세요!

 

 

또다른 저녁메뉴 추천 레시피도 참고해보세요

백종원 오징어볶음보다 더 양념찰싹 물기없는 꾸덕한 레시피

백종원 순두부찌개 한번에 끓이는 원팟 저녁메뉴 레시피

집밥 백선생 백종원 닭칼국수 간단한데 찐한 국물

댓글